이느 고구마 다이어트, 항암, 노화방지 효능과 부작용

고구마 다이어트, 항암, 노화방지 효능과 부작용

 

요즘 고구마는 품종 개향을 해서인지 맛이 좋다. 원래 고구마를 즐겨 먹지는 않았는데 요즘은 맛이 있어 자주 먹는 편이다. 고구마는 맛도 있지만 다이어트에 좋다고 해서 많이 애용하는 것 같은데, 고구마는 다이어트 외에도 많은 효능을 갖고 있다. 항암과 노화방지에도 호능이 있으며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고 한다. 고구마의 여러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본다.

 

고구마의 효능

 

1. 다이어트

고구마는 여러 효능 중에서도 특히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어 주목을 받는다. 고구마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이유는 혈당지수(GI지수) 때문이다. 혈당지수란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변하는 속도를 말하는 것으로, 고구마는 감자와 비교해서 칼로리는 훨씬 높지만 혈당지수는 훨씬 낮다.

혈당지수 감자 90, 고구마 55.

풍부한 식이섬유로 포만감을 느끼면서도 혈당지수가 낮아 에너지 축적을 방지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2. 항암

고구마에는 활성산소을 억제하는 프로테이제, 안토시아닌, 클로로젠산, 베타카로틴 성분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항암 효과가 있다.

고구마의 항암 효과는 속살의 노란색이 짙을수록 좋다고 한다. 속살이 노랄수록 위암과 폐암에 특히 좋은 베타카로틴이 많기 때문이다.

 

 

3. 노화방지

고구마에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뿐 아니라, 비타민C, 비타민E가 많이 들어있다. 그리고 이런 성분이 전분에 의해 잘 보호되기 때문에 열에 의해 잘 파괴되지 않아 항산화작용이 뛰어나다.

예전에는 밤고구마를 선호했었는데 지금은 호박고구마를 더 선호한다고 한다. 이에는 맛이 개량되고, 노란 호박고구마가 베타카로틴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항암과 노화방지에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기도 한 것 같다.

 

4. 고혈압 예방효과

고혈압에는 나트륨이 적이다. 고혈압 예방을 위해서는 짠음식을 피해야 하는 이유다. 고구마에 들어있는 칼륨이 나트륨을 체외 배출시켜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고구마의 부작용

 

고구마는 특별한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는다. 다만, 고구마를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차서 방귀가 나오기도 한다. 이는 아마이드 성분이 발효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동치미를 같이 먹으면 이를 예방할 수 있도, 목이 막히지도 않아 좋다고 한다.

글쎄다, 고구마를 먹기 위해 동치미를 담글 수 있을른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